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에도 나 호호당은 증시를 하고 있다. 선물과 옵션 트레이딩이다.

 

우리 증시가 금년 들어 글로벌 주요 증시 대비 성적이 가장 나쁘다. 어제 기준으로 올해만 놓고 보면 연일 하락하는 중국 증시가 5.63% 하락인데 우리는 7% 하락이니 사실상 꼴지 증시가 되었다.

 

반면 미국 증시는 나름 잘 가고 있고 특히 일본 증시, 니케이225는 8% 넘는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어 대비가 된다.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우리 경제는 중국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중국 증시와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이른바 서학개미들이 늘어나면서 우리 증시의 매수 여력이 날로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작년 11월6일부터 금년 6월말까지 공매도를 금지하는 ‘해괴’한 극약처방을 내린 것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생각이다.

 

공매도 금지가 당장은 개미투자자들에게 반가운 소식 같지만 장기적으로 절대 그렇지가 않다. 아마도 금감원장이 금융 조세 방면 수사에 능한 것으로 알려진 검사출신이라 공매도 자체를 마치 몹쓸 짓인 양 여기고 있지 않나 싶다.

 

우리 증시는 현재 일방적으로 장기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이 없기 때문에 국내 증시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펀드들은 과도하게 올랐다 싶은 주식을 매도(공매도)하고 실적이 호전되는 주식을 매수하는 양방향 전략을 택할 수밖에 없다. 이에 공매도 금지는 외국인들로 하여금 개별 주식선물 매도를 늘리게 했고 오히려 증시 상승을 막는 요인이 되고 있다. 만일 총선을 염두에 둔 것이었다면 오히려 역효과라 판단한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1.4%로서 2022년 절반 수준이라 하면서 대단히 부진한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 그러나 호호당 생각에 이제 우리 경제는 저성장 추세이기에 1% 중반대면 그런대로 무난하고 1% 미만이면 경기부진이 되는 시대가 왔다고 본다.

 

다시 한 번 얘기지만 우리 경제는 2027년에 가서 큰 쇼크가 한 번 올 것이란 점만 염두에 두시면 되겠다.

 

(알리는 말씀: 이제 짧은 글을 자주 올리되 다소 긴 논문과 같은 글은 빈도를 줄이기로 했다는 점 알려드린다.)

'자연순환운명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호당의 증시스쿨 오픈  (0) 2024.01.30
이번 총선에 대한 하나의 힌트  (0) 2024.01.29
일본 뜨고 중국 지고 #2  (0) 2024.01.23
일본 뜨고 중국 지고 #1  (0) 2024.01.22
어쩔 것인가?  (0) 2024.01.20